top of page

성인 고객 늘며 시장 재편… 작심스터디카페, ‘공부하는 어른들’ 중심으로 성장

2025년 11월 4일

ree

스터디카페 시장의 중심이 빠르게 이동하고 있다. 과거 수험생 중심이던 이용 구조가 최근에는 직장인·자격증 준비생·프리랜서 등 성인 고객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단순한 학습 공간의 개념을 넘어, 자기계발과 업무를 병행할 수 있는 복합형 공간으로의 변화가 시작됐음을 의미한다. 업계 1위 브랜드 작심스터디카페는 이러한 시장 변화의 중심에 있다.


최근 오픈한 직영점 데이터에 따르면 성인 고객 비율이 약 80%를 차지하며 ‘공부하는 어른들’이 새로운 주 이용층으로 부상했다. 작심스터디카페 관계자는 “성인 고객층이 빠르게 늘어나면서 스터디카페가 단순한 공부 공간이 아니라 자기계발과 업무를 병행하는 복합형 공간으로 진화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작심스터디카페는 이러한 흐름에 맞춰 공간 구성을 세분화했다. 노트북 사용이 가능한 오픈존, 라운지형 휴식 공간, 독립된 프리미엄 좌석 등 업무와 학습이 공존할 수 있는 맞춤형 공간 구성을 확대한 바 있다. 또한 커피·차·다과를 무제한으로 무료 제공해 카페의 편안함과 학습 공간의 집중도를 동시에 만족시키며, 이용자들의 체류 시간을 자연스럽게 늘리고 있다.


성인 이용자 증가는 매출 안정성과도 직결된다. 학생 이용 중심 업종은 학기·시험 시즌에 따라 이용률이 달라지지만, 성인 고객은 연중 일정한 수요를 유지해 안정적인 매출 구조를 만든다. 특히 월정액권과 장기권 이용자가 많아 점주 입장에서는 지속적인 고정 매출을 확보할 수 있는 안정적 구조를 형성한다.


업계에서는 “성인 중심 스터디카페의 성장은 단기 유행이 아닌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른 구조적 성장”이라며, “비대면 근무와 자격증 경쟁, 자기계발 문화가 확산되며 성인 고객의 학습·업무 공간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작심스터디카페는 이러한 구조를 기반으로 지방으로의 확장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서울·경기를 넘어 청주, 순천, 김천 등 지방 중소도시에도 신규 매장을 오픈하며, 성인 고객을 중심으로 안정적인 회원층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지방 상권은 인력 수급이 어려운 만큼, 작심의 무인 운영 시스템이 현장 운영 부담을 줄이는 핵심 경쟁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비대면·하이브리드 근무의 보편화, 자격증·업무형 학습 수요 확대에 따라 성인 중심 스터디카페 시장은 당분간 성장세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맞춰 작심스터디카페는 표준화된 무인 운영 시스템과 축적된 운영 데이터로 지역별 수요에 맞춘 출점과 운영 최적화를 이어가고 있다.


브랜드 관계자는 “작심스터디카페는 성인 고객층 확대와 운영 효율성 강화로 장기적으로도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공부와 업무, 휴식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발전해 ‘공부하는 어른들’의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Group 12.png

(주)아이엔지스토리  |  대표 강남구  |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111 대건빌딩 5층 아이엔지스토리

사업자번호 307-81-42763  |  가맹문의 1522-1023  FAX 02-537-9571  |  대표메일 help@ingstory.kr

copyrightⓒ2024(주)아이엔지스토리 All Rights Reserved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