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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주·상가주의 `1인 다점포` 출점 증가, 왜 `작심스터디카페`에 몰릴까?

2025년 3월 12일

최근 공실 문제를 겪는 건물주와 상가주들 사이에서 프리미엄 독서실·스터디카페 브랜드 '작심'이 최우선 임차업종으로 주목받고 있다. 기존의 외식업·유흥업 대비 폭넓은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고, 무인 운영 시스템을 통해 안정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이 핵심 경쟁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작심이 입점한 건물은 △젊은 층의 유동인구 증가 △장기적인 임대 수익 창출 △브랜드 가치 상승 등의 효과를 보이며, 부동산 자산 가치까지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작심 관계자는 "공실 문제 해결과 임대 수익 안정성을 고려해 '1인 다점포' 출점을 진행하는 건물주·상가주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며, "한 점주의 사례를 보면, 첫 번째로 매입한 건물에 '작심 화양점'을 오픈해 검증된 수익성을 확보한 후, 두 번째로 매입한 건물에도 '작심 암사점'을 계약하며 안정적인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작심스터디카페의 강점은 단순한 '스터디카페' 이상의 프리미엄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고객 유입이 지속적으로 보장되는 데다, 무인 운영 시스템을 통해 인건비 부담을 최소화하면서도 꾸준한 매출을 유지할 수 있어 경기 변동에 대한 리스크가 낮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최근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서는 단순한 임차인을 찾는 것이 아니라, 건물의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스테디셀러 업종을 선별하는 것이 핵심 전략"이라며, "작심스터디카페처럼 트렌디하면서도 안정적인 업종이 공실 문제 해결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평가했다. 공실 해결과 안정적인 수익 모델을 찾고 있는 건물주·상가주들에게 '작심'의 프리미엄 학습 공간이 하나의 전략적 선택지로 자리 잡고 있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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