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터디카페창업’ 판도를 바꾸다… 작심, 직영·해외진출로 글로벌 K스터디 선도
2025년 5월 29일

프리미엄 스터디카페 브랜드 ‘작심스터디카페’를 운영하는 ㈜아이엔지스토리가 최근 연이어 직영점을 오픈하며 국내 학습 공간 시장에서 독보적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서울 강남, 교대, 신촌, 건대, 시청 등 주요 상권에 새롭게 선보인 직영점은 차별화된 무인 운영 시스템과 공간 설계로 고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작심스터디카페는 단순한 스터디 공간을 넘어, 브랜드화된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업계 유일의 직영 중심 운영 모델을 보유한 1위 브랜드다. 전국 주요 교육 상권을 기반으로 빠르게 확산 중인 가운데, 최근에는 몽골 울란바토르 진출을 기점으로 아시아 시장 확장을 본격화하며 글로벌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재 대만, 말레이시아, 일본, 인도네시아, 중국, 베트남, 태국 등지에서 작심 브랜드에 대한 창업 및 사업 제휴 문의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는 작심스터디카페의 무인 운영 시스템과 공간 기획 역량, 브랜드 신뢰도가 국경을 넘어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는 방증이다.
해외 언론의 반응도 주목할 만하다. 대만 대표 경제주간지 ‘비즈니스위클리(Business Weekly)’는 최근 작심스터디카페를 집중 조명, 한국의 K-스터디 문화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소개했다. 해당 기사에서는 무인화 시스템, 공간 디자인, 운영 효율성을 중심으로 한 차별화된 서비스 역량을 높이 평가하며, 아시아 교육 시장에서의 확장 가능성을 짚었다.
작심스터디카페의 가장 큰 경쟁력은 검증된 ‘픽코(Pickko)’ 앱 기반 무인운영 시스템과, 옥스퍼드 보들리안 도서관에서 영감을 받은 프리미엄 학습 공간 디자인, 몰입도를 높이는 조도·소음·좌석 구조의 정밀 설계에 있다.
여기에 ‘작심오피스’, ‘작심라운지’, ‘작심애드’ 등 자체 브랜드와의 연계 운영을 통해 단순 공간 제공을 넘어선 확장형 브랜드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아이엔지스토리 강남구 대표는 “작심스터디카페는 단순한 창업 아이템을 넘어, K-스터디카페와 K-독서실이라는 새로운 학습 문화 콘텐츠를 세계 시장에 전파하는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무인 기술, 공간 기획, 운영 시스템 고도화를 바탕으로, 동남아시아를 포함한 글로벌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터디카페창업을 고려 중인 예비 창업자들에게 있어 작심은 ▲직영 운영 기반의 검증된 수익 모델 ▲차별화된 무인 시스템과 공간 설계 ▲해외 시장에서의 브랜드 주목도라는 3박자를 갖춘 강력한 창업 브랜드로 주목받고 있다.